월간 축산 4월 호 특집 기사
페이지 정보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,863회 작성일 20-05-12 17:42본문
월간 축산 4월 호 특집 기사
http://www.chuksan.net/sub21/sub1_1.php?smenu=sub21&stitle=subtitle21_1&page=1&s_cd=3000&s_ym=202004&ar_id=30002020040019
사료 변질 위험 낮추고 안전사고도 예방

대다수 농가가 사료 관리에 있어서 재고량 파악과 사료 변질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. 이는 직접 사료빈에 올라가 확인할 수밖에 없어서다.
이 때문에 감으로 관리하거나 직접 올라가다가 낙상사고를 당하기도 하는 등 불편함므 호소하고 있다.
사료빈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일교차로 생긴 응결현상으로 곰팡이가 증식하고, 사료빈 내부 온도 상승으로 신선도가 떨어져 가축의 사료섭취량이 저하돼 농가 생산성 하락의 주요인이 될 수 있다.
사료빈관리기는 이 같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 주는 효자상품이다.
사료의 잔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료섭취량을 파악해 사료 급이라인의 문제점까지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.
농가에서는 사료를 미리 주문할 필요 없이 조금씩 자주 주문할 수 있어 사료 변질 우려를 줄일 수 있고 이에 따른 사료 낭비 현상도 줄어 경영에 큰 도움이된다.
이와 함께 낙상사고와 여름철 고온 상태인 사료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식사고 등 안전사고의 걱정도 줄일 수 있다.
잔량 확인은 기본, 주문과 급이관리까지 한번에 현재 축산농가들은 외국산에 비해 국산제품을 선호하고 있다. 가격은 낮고 성능은 뛰어나기 때문이다.
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은 리얼팜과 리츠 제품으로 이들 제품은 외국산과 비교해 최대 10분의 1 가격임에도 성능 면에서는 월등한 수준을 자랑한다.
사료빈관리기의 기본 기능은 사료 잔량 확인이다.
사료빈 입구에 레?저센서를 장착해 사료빈의 현재 잔량 및 시간별 소비량을 기록하고 수집된 사료량은 PC와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현 했다.
이를 통해 일별 사료섭취량 확인으로 사료 섭취 이상 유무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고 사료가 소진되면 사료업체에 자동주문이 들어가기 때문에 적기에 신선한 사료를 공급할 수 있다.
이와 함께 사료빈 관리는 물론 급이라인 관리도 가능하다. 리얼팜 제품의 경우 돈방에 공급되는 사료량이 1시간 이내 500㎏이상 공급될 경우 사료라인이 파손된 것으로 진단하고 농장주에게 알람으로 알려준다.
?러 대의 사료빈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어 사료를 한 번에 많이 주문할 필요가 없다. 조금씩 자주 받다 보니 사료가 변질될 염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사료 낭비 현상도 확실히 줄어든다.
[내부 상태 실시간 파악해 신선한 사료 상태 유지] 여름철은 특히 사료빈관리에 취약한 계절이다. 여름철에는 사료빈 내부 온도가 한낮에 70℃까지도 올라가는 데 아침저녁 일교차가 커 사료빈 내부에 물방울이 맺히는 응결현상이 발생한다.
이로 인해 사료 내 곰팡이가 증식하고 사료 뭉침이 발생한다.
이를 확인하기 위해 농장주들이 수시로 사?빈에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문에 낙상사고나 질식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.
리츠의 ‘FBI(Farm Bin Inventory)’는 사료섭취량을 분석해 사료빈이 비워지는 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제품이다. 사료빈 비우기 가능시간 알림을 통해 사료빈을 청소하거나 유지 보수하는 데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.
이와 함께 리츠 제품은 사료 뭉침현상 검출기술로 사료 응어리가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확인해 신선한 사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.
[안전사고 없는 것은 덤 - 경기 화성 <송산농장> 민주엽 대표] 경? 화성에서 2300마리의 돼지를 사육하는 <송산농장> 민주엽 대표는 리츠사에서 제조한 사료빈관리기를 설치하고 한결 농장관리가 수월해졌다.
사료빈관리기를 설치하기 전에는 재고량 확인을 위해 매일같이 사료빈에 올라가 눈으로 확인해야만 했다.
하지만 지금은 원할 때 언제든지 외부에 있어도 재고량은 물론 공급량까지 알 수 있어 농장관리가 편해진 것이다.
“재고량 알람을 통해 알아서 자동주문까지 해 주니 사료빈에 대해서는 신경 쓸 일이 없을 정도입니다.
특히 사료빈을 오르지 않아도 되니 안전사고 걱정도 없어 좋습니다.? 민 대표는 주변 농가는 물론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지인에게까지 추천할 정도로 사료빈관리기에 대한 신뢰가 높다.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